Skip to content Skip to sidebar Skip to footer

매매기법

10/06 항셍 나스닥 차트패턴분석 - 반전(Reversal)

차트패턴분석 - 반전(Reversal)




42af304168ca7b089826a56c9598b334_1689895146_7028.jpeg


1. 서론



(1) 수평추세

시장이 일정한 시간을 수평으로 움직인다는 것을 강조했다. 반전형과 지속형은 시장이 수평으로 움직이는 기간이며 우리가 관심을 둘 부분이다.






(2) 주의점

1) 대부분의 추세변화가 매우 돌발적이라고 가정하는 것은 실수이다. 사실 추세의 중요한 변화는 일정기간의 전환시기를 갖기 때문이다.

2) 문제가 되는 것은 이러한 전환의 시기가 항상 추세반전을 예고하는 것만은 아니라는 점이다. 때로는 추세의 이러한 수평움직임은 기존의 추세가 재개되기에 앞서 기존 추세의 일시적인 중단이나 확인을 나타내기도 한다.



2. 가격패턴

(1) 이러한 전환시기나 전환시기 예측에 대한 연구는 우리에게 가격패턴의 문제를 제기한다.

(2) 가격패턴은 무엇인가?

가격패턴은 주식이나 상품선물의 가격차트에 나타난 것으로 여러 종류로 분류될 수 있는 예측가치를 지닌 그림이나 형태이다.



3. 2가지 형태의 가격패턴 - 반전과 지속

(1) 용어가 내포하고 있는 것과 같이 반전형은 중요한 추세반전이 일어나고 있음을 나타내고, 지속형은 어떤 시장이 기존의 추세를 재개하기에 앞서 일시적인 과매수나 과매도를 조정하기 위해 잠시 정체해 있는 것을 말한다.

- 어떤 패턴이 형성되어 있을 동안 가능한 한 빨리 두 형태로 구별하는 일은 쉽지 않다.



(2) 주요 목적

1) 머리어깨형, 3중천정형과 3중 바닥형, 2중 천정형과 2중 바닥형, V자 천정형과 V자 바닥형, 그리고 접시형(원형) 등 5가지의 반전형과 차트상에서 이것들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그리고 이것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 하는 가격형성 자체에 대해 살펴본다.

2) 다른 중요고려사항인 동반되는 거래량의 형태와 측정에 관한 것들을 알아본다.



(3) 거래량        

이러한 모든 가격 패턴에서 거래량은 중요한 확인 역할을 한다. 의심스러울 때(이런 경우가 많음) 가격에 동반되는 거래량은 어떠한 가격패턴이 신뢰성이 있는지 없는지를 알 수 있는 판단 요인이 될 수 있다. 



(4) 가격목표     

대부분의 가격패턴들은 분석가들이 최소가격목표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측정기법을 갖고 있다. 이러한 목표 값들은 뒤따르는 시장움직임의 크기에 대한 근사치이기는 하지만 거래자가 위험보상률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5) 지속형에 대한 간단한 설명    

두 번째 분류인 지속형으로 분류되는 삼각형, 사각 깃발형, 삼각 깃발형, 쐐기형, 직사각형을 다룰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패턴들은 추세반전보다는 기존 추세의 일시적인 중단을 반영하며 주패턴에 반대되는 중간 패턴 또는 소패턴의 형태로 분류된다.        



(6) 모든 반전형에 공통적인 예비 점검사항             

1. 모든 반전형이 있기 위해서는 직전 추세가 존재해야 한다.

2. 종종 어떠한 중요한 추세선의 돌파는 추세반전이 임박했다는 신호이다.

3. 패턴이 클수록 뒤따르는 가격움직임도 커진다.

4. 일반적으로 천정형의 기간은 바닥형의 기간보다 짧고 가격이 불안정하다.

5. 일반적으로 바닥형은 보다 좁은 가격범위를 가지며, 만들어지는데 보다 많은 시간이 걸린다.

6. 일반적으로 거래량은 상승추세에서 보다 중요하다.



1) 직전추세의 필요성

① 직전 주추세의 존재는 모든 반전형의 중요한 전제조건이다. 시장은 반드시 반전시킬 그 무엇을 가져야 한다. 간간히 반전형을 닮은 어떤 형태가 차트상에 나타난다. 그러나 그 패턴이 어떤 직전 추세를 갖지 않았다면 반전시킬 그 무엇이 없게 되며, 그 패턴은 의심스러운 것이 된다.           

② 추세 구조의 어디에 어떤 패턴이 가장 잘 나타나는가 아는 것은 패턴들을 인식하는 핵심요소의 하나이다.           

③ 반전시킬 직전 추세를 가져야 한다는 것으로부터 유추되는 것은 측정의 문제이다. 대부분의 측정기법은 단지 최소목표가격만을 제시한다고 앞에서 언급하였다.

④ 최대 목표 값은 직전 움직임의 총합계가 될 것이다.

주요 상승시장이 발생하여 주요 천정형이 형성되고 있다면 가능한 최대 하락움직임은 이 상승시장의 100% 반전이 되거나 이 시장의 출발점이 될 것이다.



2) 중요한 추세선의 돌파

① 흔히 임박한 추세반전의 첫 신호는 중요한 추세선의 돌파로 나타난다. 그러나 어떤 중요한 추세선의 돌파가 반드시 추세 반전의 신호라고는 할 수 없다.

② 신호로 나타나고 있는 것은 추세의 변화이다.

③ 어떤 주요 상승 추세선의 돌파는 수평가격패턴의 시작을 알리는 것일지도 모른다.

④ 이것이 반전형인지 강화형인지 나중에 밝혀질 것이다.

⑤ 주 추세의 돌파는 가격패턴의 완성과 일치한다.



3) 패턴이 클수록 가격움직임의 가능성도 커진다.

① ‘크다‘라는 용어를 사용할 경우, 그것은 가격패턴의 높이와 넓이를 말한다. 높이는 패턴의 불안정성을 나타내고, 넓이는 패턴을 만들기 시작하여 완성하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이다.

② 패턴이 클수록, 즉 패턴 안에서 가격변동 범위가 넓을수록(불안정성) 그리고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이 길수록 - 중요성은 커지게 되고 가격움직임의 가능성도 커지게 된다.

③ 반전형과 지속형에서 다루고 있는 거의 모든 측정기법은 패턴의 높이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것은 수직측정을 이용하는 봉차트에 주로 이용되었던 방법이다.

④ 가격패턴의 수평적 넓이 측정법은 일반적으로 점도형차트에 이용한다.

- 이러한 차트작성방법은 카운터라는 기구를 이용한다.

⑤ 카운터는 천정형 또는 바닥형의 넓이와 잇따르는 목표가격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가정하에 이루어진다.



4) 천정형과 바닥형의 차이

① 천정형은 기간적인 면에서 바닥형보다 짧고 불안정하다. 천정형의 가격 움직임의 범위는 바닥형보다 넓고 급격하다. 일반적으로 천정형을 이루는데 보다 짧은 시간이 걸린다. 반면, 바닥형은 좁은 가격범위를 가지나 패턴을 이루는 데는 보다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② 이런 이유 때문에 바닥형에서 거래하는 것이 천정형에서 보다 쉽고 비용도 적게 된다. 믿을 수 없는 천정형을 조금은 가치 있게 만드는 요소는 가격이 상승 때보다 빠른 속도로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거래자가 하락시장에서 매도포지션을 취하는 것이 상승시장에서 매수포지션을 취하는 것보다 많은 돈을 보다 빨리 벌 수 있다.

③ 인생에 있어서 모든 것은 위험과 보상의 상관관계 속에 존재한다. 보다 큰 위험은 보다 큰 보상을 수반한다. 천정형은 포착하기 어려운 반면 그만한 가치가 있다.



5) 거래량은 상승추세에서 보다 중요하다.

① 거래량은 시장 추세의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증가하여야 하며, 모든 가격 패턴의 완성을 알려주는 매우 중요한 확인 요인이다.

② 각 패턴의 완성은 괄목할 만한 거래량의 증가를 동반한다. 그러나 추세반전 초기의 거래량은 고점에서의 거래량만큼 중요하지 않다. 일단 하락시장이 시작되면 시장은 ‘자체의 무게에 의해 하락‘ 한다.

③ 차트 분석가들은 가격이 하락하면 거래활동이 증가하기를 희망하지만 이것은 결정적인 것이 못 된다.

④ 그러나 저점에서의 거래량 증가는 필수적이다. 가격상승 시 거래량이 많은 폭으로 증가하지 않는다면 전체적인 가격패턴을 의심해 보아야 할 것이다.



4. 머리어깨형의 반전형

머리어깨형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미묘한 점들을 설명한다.

(1) 상승봉우리들과 골짜기들이 점차 힘을 잃어가는 주 상승추세를 그려본다. 그러면 상승추세는 한동안 수평추세가 된다. 이 기간에 수요와 공급은 비교적 균형을 이룬다. 일단 이 분산단계가 완료되면 수평 거래범위의 바닥에 걸쳐있는 지지선이 돌파되고 새로운 하락추세가 형성된다. 이 새로운 하락추세는 하락봉우리들과 골짜기들을 가진다.




42af304168ca7b089826a56c9598b334_1689895180_4341.jpeg
 



1) 점 A에서 상승추세는 기대대로 중단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계속 상승한다. 가격 움직임이 새로운 고점을 갱신함에 따라 거래량도 증가한다. 이러한 현상은 정상이다.

2) 점 B까지의 일시적인 조정하락은 예상한 대로 보다 적은 거래량을 동반한다.  

3) 그러나 깨어 있는 차트분석가들은 점 C에서 점 A를 상향 돌파하는 때의 거래량이 직전 상승 거래량보다 조금 적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 변화는 그것 자체만으로는 중요하지 않다. 그러나 이것은 분석가들에게 주의하라는 예비 신호와 같다.

4) 그리고 가격이 점 D까지 하락하기 시작하면서 보다 더 심각한 일이 발생한다.

5) 하락은 직전 꼭지점 A 아래로 계속된다. 상향추세에서 돌파 당한 고점은 반드시 잇따른 조정에 대해 지지선으로 작용한다.

6) 점 A를 훨씬 지나 직전 저점인 B까지 거의 떨어진 움직임은 상승추세에서 무엇이 잘못되어 가고 있음을 알리는 경고이다.

7) 심지어 보다 더 적은 거래량과 함께 점 E까지 다시 상승한 시장은 직전 고점인 점 C에는 미치지 못한다. (마지막으로 점 E까지 상승한 가격은 종종 C-D하락폭의 1/2~2/3까지 하락한다.)

 계속 상승추세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각 고점이 직전의 고점을 갱신하여야만 한다.

9) 점 C의 직전 고점에 미치지 못하고 점 E에서 상승이 좌절됨으로써 하락고점들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하락추세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조건의 절반을 충족시키게 된다.

10) 이때까지 주 상향추세선(선 1) 은 또 하나의 위험신호로서 일반적으로 점 D에서 돌파되었다. 그러나 이 모든 경고에도 불구하고 이 시점에서 알 수 있는 모든 것은 추세가 상향에서 수평추세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11) 이것은 기존의 매수포지션 청산을 유발하는 충분한 요인이 될 수는 있으나 신규 매도 포지션을 정당화 시키기에 반드시 충분한 요인은 아니다.




42af304168ca7b089826a56c9598b334_1689895219_8144.jpeg




(2) 목선의 돌파는 머리어깨형을 완성한다.

1) 이 시점에서 직전의 두 저점 (점 B와 D)을 보다 완만한 추세선을 연결하여 그릴 수 있으며, 이것을 목선이라 부른다. 

(선 2) 이 선은 정상에서 약간의 상향경사를 가진다. (때로는 평형, 그리고 거의 드물기는 하지만 약간 아래로 기울어 지기도)

2) 천정 머리어깨형이라고 판단하는데 결정적인 근거가 되는 것은 종가의 목선 돌파이다. 이 시장은 이제 저점 B와 D를 잇는 추세선을 돌파하였고, 점 D의 지지선도 돌파하였다. 따라서 새로운 하락추세선을 위한 조건 -하락 봉우리들과 골짜기-을 갖추었다.

3) 새로운 하락추세는 점 C,D,E 그리고 F의 하락고점들과 저점들을 통해서 확인된다. 목선의 돌파점에서 거래량은 증가해야 한다. 그러나 가격하락에 동반되는 거래량의 급격한 증가는 천정형의 초기단계에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못 된다.



예제 그림 2



(3) 반등의 움직임

1) 일반적으로 반등움직임은 이제 저항선이 된 목선 또는 직전의 저점인 D에 이른다.(점 G) 언제나 반등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며 때로는 미약하게 일어나기도 한다.

2) 거래량은 반등의 크기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목선이 처음 돌파될 때 많은 거래량이 발생하면 증가된 시장활동은 하락추세압력이 크다는 것을 반영하기 때문에 반등의 가능성은 감소한다.

3) 목선이 처음 돌파될 때보다 적은 거래량이 발생하면 이것은 반등의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4) 그러나 반등시의 거래량은 적어야 하며, 잇따르는 새로운 하락추세의 재개는 현저한 거래량의 증가를 동반해야 한다.



(4) 분명해진 것은 현저한 3개의 봉우리들이다.

1) 가운데 봉우리(머리)가 양쪽 두 어깨(점 A오 E)보다 약간 위에 있다. 그러나 이 패턴은 종가가 결정적으로 목선을 돌파하기까지는 완성된 형을 이루지 못한다. 여기서 다시 1~3% 돌파기준(또는 이와 유사한 기준) 또는 목선 아래에서의 이틀 연속 종가형성(이틀의 법칙)을 추가 확인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다.

2) 그러나 이 하향돌파가 일어나기 까지는 이 패턴이 머리 어깨형이 아닐 확률과 어느 시점에서 상향추세가 재개될 가능성은 늘 존재한다.




42af304168ca7b089826a56c9598b334_1689895281_5454.jpeg



5. 거래량의 중요성 


(1) 모든 여타의 가격패턴에서와 마찬가지로 천정머리어깨형에 동반되는 거래량은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일반적인 원칙

1) 두 번째 봉우리(머리)의 거래량은 왼쪽 어깨의 거래량보다 적어야 한다.이것이 필수조건은 아닐지라도 하나의 경향이며, 매수세력의 약화를 알려주는 초기 경고이다.

2) 가장 중요한 거래량은 세 번째 봉우리(오른쪽 어깨)의 거래량이다. 이 점의 거래량은 앞의 두 봉우리의 거래량보다 현저히 적어야 한다.

3) 목선이 돌파되면서 거래량이 증가해야 하고, 조정(반등)국면에서는 감소하였다가 조정국면이 끝나면 다시 증가한다.



(3) 거래량은 상승시장의 완성단계에서는 덜 중요하다.

1) 그러나 어떤 시점이 되어 새로운 하락추세가 시작되면 거래량은 증가하기 시작한다. 

2) 거래량은 바닥형 시장에서 보다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6. 목표가격의 설정 



(1) 목표가격 설정방법은 패턴의 높이를 토대로 하고 있다. 머리(점 C)로 부터 목선까지의 수직거리를 측정한다. 그리고 그 거리를 목선이 돌파된 점에서부터 투사한다.



1) 예

머리의 값이 100이고 목선의 값이 80이라고 가정하자. 그러면 그 차이인 20이 수직거리가 된다. 그리고 목선이 돌파된 지점에서 아래로 20만큼 측정한다.

2) 이와 같은 작업을 하는데 이용되는 보다 쉬운 또 다른 기법은 단순히 하락한 첫 파동의 거리(점 C에서 D)를 측정하여 그 값에 2배를 하는 것이다.

3) 이 두 경우 모두 패턴의 높이 혹은 불안정성이 클수록 목표가격은 더욱 커지게 된다.



(2) 추세선 분석에서 언급한 대로 추세선 돌파로 얻어지는 값은 머리어깨형에서 얻어진 목표가격과 비슷하다. 가격이 이동하는 거리는 돌파된 추세선을 기준으로 아래위로 거의 같다.



42af304168ca7b089826a56c9598b334_1689895306_9526.jpeg



(3) 가격 패턴 연구의 전 과정을 통하여 봉차트상의 목표가격들 대부분이 가격패턴의 높이 또는 불안정성에 토대를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 어떤 패턴의 높이를 측정하고 그 값을 돌파점에서 투사하는 방법은 계속 반복된다.

2) 설정한 목표 값은 단지 최소 목표 값이라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가격은 종종 목표값이상으로 움직일 것이다.

3) 최소목표값을 설정하는 것은 포지션을 취하는 것을 보장할 만큼 충분한 시장의 움직임의 가능성이 있는가를 사전에 판단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4) 시장이 목표가격을 초과하는 경우 이것은 단지 하나의 장식에 불과하다.

5) 최대 목표 값은 직전 움직임의 크기이다. 만약 직전의 상승시장이 30에서 100으로 상승하였다면 천정형의 최대하락 목표 값은 상승전체를 되돌아 내려가 30이 될 것이다.

6) 반전형은 직전의 움직임만큼을 반전하거나 복귀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4) 목표가격의 수정

어떤 목표가격을 설정할 때에는 여러 다른 요인들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1) 고려해야 할 기술적 요인

① 직전의 상승시장 동안 저점에 의해 만들어진 현저한 지지선들이 어디로 움직이고 있는가? 하락시장은 종종 이러한 선에서 일시적으로 정체한다.

② 반전율을 어떠한가?

   최대목표값은 직전 상승시장의 100%반전일 것이다.

③ 그런데 50%와 66%의 반전수준은 어디쯤인가?

   이러한 수준은 종종 시장가 아래 중요한 지지선이 된다.

④ 현저한 공백은 어떠한가?

   이들은 종종 지지선으로 작용한다.

⑤ 시장가격 아래에 장기추세선이 나타나 있는가?



2) 차트분석가들은 가격패턴으로부터 정확한 목표가격을 찾는데 반드시 다른 기술적 자료들도 고려해야 한다.

① 예를 들어 하락가격측정 목표값이 30이고 32에 현저한 지지선이 있다면 현명한 분석가는 30에서 32로 하락 측정값을 조정할 것이다.

② 일반적으로 투사된 목표가격과 분명한 지지, 저항선 사이에 약간의 불일치가 존재할 때 목표가격은 지지와 저항선 수준으로 조정하는 것이 안전하다.

③ 가격패턴으로부터 측정한 목표 값은 추가적인 기술적 정보를 고려하여 종종 수정할 필요가 있다.


3) 분석가들은 여러 종류의 도구들을 가지고 있다. 가장 숙련된 기술적 분석가는 이러한 도구들을 올바르게, 통합적으로 이용할 줄 아는 사람이다.

관리자 관리자 · 2023-10-06 09:27 · 조회 52

Notice: Trying to access array offset on value of type null in /home/leeongco/too-min.com/wp-content/plugins/optinspin/multi-wheel/inc/classes/class-optinspin-coupon-request.php on line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