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Skip to sidebar Skip to footer

매매기법

9월13일 항셍 나스닥 일목균형표의 시간과 공간론

본문

 

일반적인 차트는 평면도 형식으로 주가의 흐름을 나타낸다. 그 평면에는 과거와 현재만이 나타나 있으며, 과거보다는 현재를 중요시한다. 그러나 일목균형표는 하나의 차트에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모습을 투영하고 있다. 과거가 현재에 영향을 미치며, 그것은 또 다시 미래에 영향을 준다. 일반적인 차트는 주가는 거래량의 그림자라고 해서 거래량과 주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러나 일목균형표는 가격을 시간의 종속물로 생각한다. 또한 과거와 현재의 가격이 상호 인과관계를 형성하면서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를 분석한다. 그러한 의미에서 일목균형표는 3차원적인 차트 분석기법이다.

일목균형표는 시간과 공간으로 주가의 방향과 힘의 세기를 분석한다.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것은 일목균형표의 5가지의 괘선이다. 전환선과 기준선은 최근의 흐름을 가지고 풀어내는 현재의 흐름이며, 이를 바탕으로 선행스팬1과 현재로부터 52일 전의 주가를 가지고 만들어지는 선행스팬2는 현재와 과거가 어우러져서 만들어낸 미래의 모습이다. 일정한 시간이 흐르면 선행스팬1과 선행스팬2는 현재라는 시간 위치에 놓이게 되며, 그것은 현재의 주가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현재의 주가를 26일 전에 표시하는 후행스팬은 과거의 주가에 현재의 주가를 투영하여 현재의 주가가 어떤 방향으로 어떤 힘을 가지고 얼마나 진행할 수 있는지를 분별한다. 이것이 차트의 공간에서 나타나는 공간적 분석법이다.

공간적 분석의 또 하나의 특징은 구름의 형태와 크기이다. 구름은 선행스팬1과 선행스팬2가 만들어내는 공간이다. 일반적으로 선행구름에 양운이 형성되면 상승 기운이 발현되는 것이고, 음운이 형성되면 하락 기운이 시작되는 것이라고 알고 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 구름을 해석한다면 일목균형표의 진수를 폐기처분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구름은 시장 참여자의 이익의 크기와 손실의 정도를 나타낼 뿐 아니라 시장 참여자들의 탐욕과 공포가 숨어 있으며, 울분과 분노가 살아 숨쉬는 공간이다. 그래서 다양한 모습의 구름들이 나타난다. 구름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모르면 그것이 현재의 주가와 미래의 주가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지 못하게 된다. 하늘에 떠있는 구름이라도 해서 다 같은 구름은 아닌 것이다.

이러한 공간론 속에서 세부적인 도구들이 사용되어진다. 음봉과 양봉이 만들어내는 흐름을 통해 그 힘의 진행과 세기를 표현하는 형보론과 여기에 시간과 공간적 개념들을 복합적으로 혼합하여 개발된 음양파동이론들은 일목균형표의 공간론 속에서 세부적인 분석의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일목균형표의 또 하나의 특징은 시간이다. 가격은 항상 상승만 하는 것도 아니며 하락만 하는 것도 아니다. 등락을 거듭하면서 가격은 상승과 하락을 하기도 하며 일정한 가격 범위 내에서 등락을 거듭하는 횡보를 하기도 한다. 시간론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천정과 바닥이 형성된 가격을 토대로 또는 가격이 일정한 시간을 기준으로 변화를 한다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미래의 가격이 어느 시점에서 어떠한 변화에 직면하게 될 것인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일정한 시간 내에서의 상승과 하락을 토대로 매도세와 매수세간의 힘의 크기를 분석하여 그 힘이 어떻게 뻗어나갈 것인지를 예측한다. 이같은 예측 기법은 일목균형표의 가장 특징적인 분석법이다.

시간론은 공간론과 결합하여 더욱 강한 힘을 발휘한다. 특히 가격론과 결합하여 일정한 시간 내에 가격이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파악하여 가격이 천정에 도달하였는지, 바닥을 확인하였는지를 분석하는 것은 어떠한 차트 분석방법에서도 찾을 수가 없다.

일목산인은 시간론은 평생을 대하여도 아직 어렵다고 했다. 그것은 바로 가격의 변화가 무쌍하다는 의미의 반증이기도 하다. 관성의 법칙이 그렇듯, 상승 추세가 끝나고 하락으로 완전히 기우는 것이 한 번에 나타나기도 쉽지 않으며, 세상사는 사건 사고가 언제 촉발될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모든 것이 정해진 길을 따라 움직인다면 그것은 어찌 보면 삶이 아닌 것이다. 그래서 일목균형표는 ‘균형’을 중요시하는 것이다.

여러 사회적 정황에 따라 매수와 매도는 팽팽한 균형을 유지하고, 그 균형이 무너지면 강한 쪽으로 시세는 흐르기 마련이다. 매수의 힘이 강해야 할 위치에서 매도의 힘이 강하게 나타난다면 상승 흐름이 급반전되는 것이며, 일목균형표는 그러한 상태를 주의하도록 하는 신호로 차트에 힘의 균형과 힘의 왜곡이 나타내준다. 그런 의미에서 일목산인은 시간 예측에 따른 선 매매를 경계하였다. 시장은 변화가 있을 자리에서 변화가 나타나지 않거나 기존의 흐름이 반대로 나타나거나 또는 기존의 흐름이 더욱 강해지는 경우가 언제든지 발생한다. 따라서 일목균형표는 예측을 하기는 하지만, 여러 가지 가능성에 대한 대비 또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즉, 향후의 시장 변화에 대한 대비는 필요하지만, 절대 맹신하거나 예단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관리자 관리자 · 2023-09-13 09:03 · 조회 68

Notice: Trying to access array offset on value of type null in /home/leeongco/too-min.com/wp-content/plugins/optinspin/multi-wheel/inc/classes/class-optinspin-coupon-request.php on line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