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Skip to sidebar Skip to footer

매매기법

11/23 항셍 나스닥 선물옵션매매전략 선물거래기법 - 시간대응전략

선물 매매, 특히 데이 트레이딩을 하는데 있어서 선물거래시장의 움직임이 각각의 시간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특성이 있음도 고려해야 한다. 

일견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보이는 선물가격 움직임도 시간대별로 해부해 보면 3개의 중요 시간대를 찾을 수 있다. 

그 하나는 이번에 다룰 시초가 이후 1시간 전후 시간대이며, 두번째는 시장의 중반이 되는 12시 전후 시점, 그리고 나머지는 시장 종료 직전의 30분 전후 시간대이다. 

우선 개장이후 1시간 전후 시간대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이 시간대는 전일 종가 이후 발생한 시장 변수를 가장 공격적으로 반영하는 시간대이다. 


특히, 우리나라 증시는 시초가에 동시호가라는 제도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시초가는 전일 종가에서 Gap으로 출발하는 것이 보통이다. 

결 국 시초가는 공격적 가격 반영과 다수의 투자자가 짧은 시간에 동시에 참여함에 따른 일시적 가격 왜곡을 피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이와 같은 시초가의 일시적 가격 왜곡은 이후에 일어나는 시장의 일중 방향성과는 무관하게 대부분 한차례의 등락과정을 거치게 된다. 

즉, 이 시간대에는 시초가의 가격 반영이 공격적인 경우 대략 적게는 0.5p, 크게는 1p 정도의 등락을 시장상황과는 별개로 보이게 된다. 최근 예상체결가의 공시로 다소 그 폭이 좁아지고는 있지만, 이러한 방향성 없는 가격 등락 움직임은 아직도 지속되고 있고 또한 동시호가라는 제도가 있는 한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실 례를 살펴 보자. 그림은 3월31일 급락일의 동 시간대 움직임이다. 시장은 급락을 시현한 날이지만 해당 시간대에는 시초가에 Gap 하락 출발후 가격 움직임이 거의 제한된 등락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또한 가격 움직임의 기울기도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이후의 방향성을 쉽게 예측하기 어렵다.


36f8ccf312ec2724ad976968c94215c7_1686611472_8825.jpeg
 


시간대(개장 후 1시간 전후)에는-물론 모든 날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다음과 같은 대응이 적절하다. 

①방향성에 대한 추격매매 자제 
 

②거래량을 살펴보며(거래량 이용 방법 참조) 등락장 매매 대응 

특 히 이 시간대에는 ②번의 매매 전략으로 작으나마 일정 수익을 획득한 후 그날의 매매에 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데이 트레이딩을 하는 투자자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시간대로의 활용이 가능하다. 일단 수익을 발생시키고 대응하는 경우 매매에 다소의 여유가 생기기 때문이다. 
또한 실례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당일의 시장흐름에 역행해서도 기계적으로 대응하여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동 시간대에는 방향성을 추종하는 매매는 일단 자제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도 잊지 말아야겠다.

스크랩
관리자 관리자 · 2023-11-23 17:32 · 조회 51

Notice: Trying to access array offset on value of type null in /home/leeongco/too-min.com/wp-content/plugins/optinspin/multi-wheel/inc/classes/class-optinspin-coupon-request.php on line 54